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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업의 막바지, 조명을 설정하다가 문득 식물화분의 잎에 그림자가 생기지 않는 것을 발견했다. 
화분이나 줄기에는 조명을 받아 그림자가 생기는데, 잎파리는 조명에 작용을 안하는 것을 보니, 알파텍스처를 적용할 때의 설정이 틀렸을 것 같아서 다시 설정을 해보았다. 

우선 기본적으로 반투명텍스처를 사용하려면 마테리얼의 블렌드모드의 설정을 Translucent 로 설정해서 노드의 오파시티 부분을 활성화 시켜야한다. 

언리얼엔진 알파텍스처링크 ⬇⬇⬇

 

언리얼엔진 알파텍스처

언리얼엔진에서 마테리얼에 알파텍스처를 설정하는 노드 새마테리얼 > 더블클릭으로 Editor 오픈 > 노드클릭 > 디테일 > Blend mode : Translucent 텍스처불러오기 컬러텍스쳐 ----- 베이스컬러, 알파텍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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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식물처럼 표현된 텍스처에 그림자를 드리우는 방법은 조금 다르다. 위의 방법으로 설정한 상태에서 조명을 쏘게 되면 알파텍스쳐를 사용한 잎파리부분은 그림자가 드리워 지지 않게 된다.
그럴 때에는 블렌드모드를 Masked 로 바꿔서 설정하여 보자.

아래의 이미지는 Blendmode : Translucent 로 설정했을 때 이다. 알파텍스쳐가 오파시티로 연결되어 있고, 왼쪽에 미리보기에는 텍스쳐가 적용은 되었지만, 그림자가 보여지지 않는 상태이다.

 

Blendmode : Mask 로 설정했을 때는 마테리얼의 노드에 오파시티마스크가 활성화 되었고, 알파텍스쳐를 오파시티마스크에 연결했다. 왼쪽에 미리보기에서도 color 텍스쳐와 맞게 그림자가 드리워 진 것을 볼 수 있다. 

 

정리

마테리얼만듬 > Edit모드로 들어감 > 노드를 선택함 > 디테일의 Blendmode를 Masked로 바꿈 > 알파텍스처를 오파시티마스크에 연결함

그림자가 아주 풍성하게 잘 나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