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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야에서 fbx로 저장하고 서브스텐스 3디 페인터로 불러왔을때 가끔 메시가 마야에서 작업한 것과 다르게 뭉툭하게 둥글게 표현된 것을 본 적이 있을 것이다. ...? 또는 메시를 마야에 불러들였는데 메시가 한장임에도 불구하고 몇부분의 페이스가 검정부분이 보인다던지 스무스를 한적이 없는데 스무스해 보인다던지 등등의 경우가 있는데.
하든에지(Harden edge)를 해도 리버스(Reverse)를해도 전혀 고쳐지지가 않았다면
이것은 메시의 노멀이 바로 작용하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럴 때에는 Set to Face를 눌러주면 해결
Mesh DIsplay > Set to Face
이런 경우에는 마야에서는 바르게 보이기 때문에 놓치기가 쉽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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