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나는 서브스탄스 페인터의 스팀버전을 2021년 3월에 구매하여 사용하고 있다. 그런데 이번 어도비에서 6월달에 서브스턴스 2021 7.2버젼으로 업그레이드 하면서 서브스턴스3디페인터로 이름을 변경하였는데, 7.1의 업그레이드 공지내용의 설치동의버튼을 누르면 새로운 exe파일을 받게 된다. 혹시 모든파일들이 덮어쓰여지는게 아닐까 싶어서 설치를 미뤘었는데, (왠지 그러면 사용할때마다 스팀에 들어가서 실행을 해야할 까봐서...) 구글링을 해 본 결과 새로운 파일경로가 생긴다고 했다. 

그래서 걱정않고 설치를 해봤더니 새로운 경로로 서브스탄스3디페인터가 설치되고, 새로운 초록색의 아이콘이 바탕화면에 나타났다! 

이제 실행을 해보자. 나는 스팀에서 구매한 인디영구버전을 사용하고, 스팀과 substance3d를 링크 시켜 놓았기 때문에 사용을 위해서는 라이센스를 입력하기로 했다.

스팀버전 공홈과 링크시키기 ⬇⬇⬇⬇

서브스턴스 페인터 구독 또는 스팀구매

 

서브스턴스 페인터 구독 또는 스팀구매

- 현재 2021년 7월에는 어도비 홈페이지에서 서브스탄스 3디 콜렉션의 구독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3디작업을 하다보면, 우연이든 필연이든 서브스턴스 페인터(Substance painter)를 접하게 된

toramee2vr.tistory.com

 

첫 화면에서 두번째에 있는 라이센스 파일을 사용하기를 누르고 Next>

 

처음 구매 후 파일을 다운받았을때 함께 다운받았던 라이센스 파일의 경로를 Select a license file을 클릭해서 설정해 주면 된다. 라이센스 파일이 저장되지 않았을 때에는 substance3d.com 에 들어가서  My license로 로그인을 해서 들어가면 본인의 라이센스리스트에서 파일을 다운받을 수가 있다. 

새로운 서브스턴스 3디 페인터를 실행해보면, 새로운 경로에 설치된 파일이기 때문에 모든게 디폴트 셋팅으로 맞춰져있다. 그래서 이전에 서브스탄스페인터에서 저장해두었던 스마트마테리얼 이라던지, 불러오기한 텍스쳐등의 경로를 다시 설정해 줘야 예전과 같이 사용할 수 있다.

따로 저장 혹은 불러오기 해두었던 파일이 몇개 안될 때에는 수동으로 파일을 이동해 주면 되겠지만, 귀찮을 때가 있으니 저장되어있는 파일경로를 설정하도록 하자.

우선 서브스턴스 3디 페인터를 실행하고 Edit > Settings > Libraries

 

파일경로추가

Libraries Locations에서 사용하고 싶은 폴더의 이름과 경로를 설정해 주면 된다.

나는 7.1 버전에서도 따로 폴더를 만들어서 커스텀파일을 저장하고 있었기 때문에, Custom_assets 이라는 이름을 사용해 보았다. 설정후에 OK.  Assets창 custom_assets 이라는 리스트가 생긴 것을 볼 수 있다. 이제 카테고리 별로 파일을 정렬할 수가 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