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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업하는 도중 순간 작업뷰에서 메쉬의 쉐이딩이 이상하게 보여졌다. 이걸 뭐라고 해야하는지 잘 모르겠는데, 라이트가 왠지 적용이 안된 듯한 느낌이랄까. 뭔가 3디여야 하는데 2디로 보이는 벡터이미지 같은 그런현상. 이게뭐야ㅠ 무슨 버튼이 눌려졌는지도 모르겠다; 😥
이게 리버스가 되었나 싶어서 리버스도 해보고, (Mesh display > Reverse)
마테리얼문제인가 싶어서 하이퍼쉐이드에 들어가서 다른 것으로 적용해봐도 여전히 문제는 해결되지 않았다.
그래서 구글링해보니 문제는 뭔가 노말락이 걸려있는 상태라고.
Mesh Display > Unlock normals
했더니 원래대로 돌아옴!
작업을 처음부터 다시 할 번 하였으나, 다행히도 해결됨~ 😁
덧- 1. Reverse가 메쉬에 적용되지 않을 때에도 Unlock normals을 해주면 적용됨.
2. 마블러스에서 불러온 메쉬의 가장자리에 블리딩이 일어날때도 언락노멀해주면 깔끔해짐. 하지만 edge가 하드하게 변하기 때문에 에쥐소프트또는 에쥐소프트/하드를 해줘야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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