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부분의 글에서는 스카이돔 라이트를 설정하여 적용을 받으면서 렌더링 할때만 배경을 어둡게 바꾸는 것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그 글이 이어서 이번에는 사진을 이용해 배경을 바꾸는 법을 알아보자.
앞글에서 다루었던 배경을 어둡게 만들기/카메라 끄기는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
2020/07/29 - [소프트웨어 Tutorial 모음/3D Maya] - 아놀드 렌더링/ 아놀드 스카이돔 라이트 배경 어둡게 바꾸기
스카이돔라이트를 배치하면 작업환경에서 이렇게 보여진다.
*스카이돔라이트는 배치장소에 상관없이 물체(메쉬)에 적용되기 때문에 작업환경 어느곳에 놓든지 상관이 없다. 여기서는 편의상 기본배치장소를 캡쳐하였다.
그리고 렌더링을 해보면 배경에 단색이 보여진다.
라이트의 컬러를 조절해 주면 조절한 컬러에 맞는 색이 보여진다.
그럼 배경이 들어간 렌더링은 어떻게 하는걸까?
사진중에는 HDRI 이라는 파일이 있는데, 이것을 스카이돔라이트에 적용해주면 된다.
HDRI 파일은 렌더링에 맞춰서 만들어진 파일로, 배경에 맞는 빛의 느낌도 함께 제공이 된다. 보통 리얼리스틱/실사 스타일에 많이 이용된다.
글의 마지막에 예전에 썼던 HDRI무료파일 다운받을 수 있는 글과 링크를 올려놓을테니 참고 하시길.
파일을 다운받았으면 이제 스카이돔라이트에 적용해보자.
skydomelight attriutes > color
컬러의 뒷부분의 체크무늬를 눌러 다운받은 HDRI 파일을 불러온다.
파일을 불러오면 스카이돔라이트가 파일이 적용된 모습으로 바뀌게 된다.
HDRI파일의 환경에 맞게 조명의 느낌도 바뀌니 참고하여 보다 완성된 렌더링을 뽑을 수 있다.
* 스카이돔 라이트의 카메라를 0으로 만들게 되면 적용된 이미지가 보이지 않는다. 사용할때는 1로 설정하고 사용하지 않을때는 수치를 0으로 해놓으면 테스트렌더할때의 렌더링 시간을 줄일 수 있다.
2020/05/24 - [Free Resource] - [소개] HDRI Hav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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