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놀드 렌더링에서 깨끗한 결과물을 얻을려고 하면 샘플링을 설정해야 한다.
먼저 아놀드 렌더링에서 물체가 보일 수 있도록 기본으로 쓰이는 아놀드 스카이돔 라이트를 불러온다.
Modeling mode
상단메뉴> Arnold > Lights > Skydome Light
먼저 Skydome Light의 Sample Set을 2나 3으로 설정해 주고, Arnold Renderer 설정을 해줘야 한다.
숫자를 올리게 되면 노이즈가 내려가는 반면, 렌더링의 시간을 길어진다.
Window > Rendering editor > Render setup 을 통해서 세팅창을 열어도 되지만 간단히 화면 상단의 영화 슬레이트에 기어가 함께있는 아이콘을 클릭하면 된다.
렌더링의 화질을 위해서는 Sampling만 조절하면 되기 때문에 각 리스트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Camera (AA) : 전반적인 노이즈 조절, Anti aliasing
Diffuse : 간접확산노이즈 조절, Lamber와 같은 마테리얼에 영향을 줌
Specular : 간점 스페큘러 노이즈 조절, 광택이 있는 마테리얼에 영향을 줌
Transmission : 투명 마테리얼을 가진 물체에 영향을 줌
SSS : 표면 세이더의 노이즈를 조절, 손을 태양에 비췄을때 물체를 뚫고 지나가는 빛과 같은 빛의 산란에 영향을 줌
Volum Indirect : 볼륨라이트의 반사광에 영향을 줌
샘플링 셋팅은 마테리얼의 사용에 맞게 설정 하면 되는데
예를 들면 만약 Graybox를 Arnold에서 렌더링을 한다면 Specular, Transmission, SSS, Volume Indirect는 필요없기 때문에 숫자를 0으로 하여 렌더링 시간을 단축 할 수 있다.
사용한 마테리얼에 맞게 샘플링을 조절하면 단축된 시간에 좋은 화질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샘플링이 어떻게 상호작용을 하는지 숙지해 두면 도움이 된다.
근데 사실 사용하다보면 헛갈려서 결국 왠만하면 Default에 맞춰서 사용하는 경우 대부분이다ㅋㅋ 그래도 나중에 정말 포토리얼리즘 같은 렌더링을 해야 할때는 알아두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아놀드 렌더링 샘플의 더욱 자세한 내용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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