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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브스탄스 페인터에서 작업할때 UV를 어떻게 보이게 할 것인지 설정할 수가 있다. 

UV작업이 끝나고 fbx파일로 보내어진 메쉬는 보통 적용한 쉐이드와 UV맵의 위치에 따라서 보이게 된다. 쉐이드가 한개면 모든 UV가 한번에 다 보일 것이고, 쉐이드를 여러게 적용하였다면 텍스쳐셋리스트의 눈아이콘을 끄고 켜면서 원하는 쉐이드가 적용된 UV만을 보면서 작업을 할 수 있다. 

마야에서 UV맵을 여러타일에 위치해 놓았다면 UDIM을 사용해서 한꺼번에 여러장을 한페이지에서 보게 할 수도 있고, UV맵을 모두 한장의 타일에 모아놓았다면 1.1 위치에 보여질 것이다. 때로는 UV가 겹쳐서 보일 수도 있다. 쉐이드를 한개만 적용하고 UV가 곂쳐서 보인다면 작업을 할 수 없기 때문에 다시 마야로 돌아가 쉐이드를 다르게 적용하거나 UV를 다른타일로 옮기도록 하자. 

아래의 이미지에서는 마야에서 내보내기를 할때 c1 과 c2의 쉐이더를 적용한채로 FBX로 내보냈더니, texture set list에 두가지의 쉐이더가 보여진다. 

UV 텍스쳐셋 분리

UDIM 서브스텐스 페인터 텍스쳐링 및 페인팅 설정/UV타일전체 한번에 작업하기 

⬇️⬇️⬇️ UDIM으로작업하기⬇️⬇️⬇️

 

UDIM 서브스텐스 페인터 텍스쳐링 및 페인팅 설정/UV타일전체 한번에 작업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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