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포토샵 2022를 사용하고 있는데, 최근에 아주 좋은 기능이 있다는걸 알아버렸다! 라쏘툴을 따로 쓰지 않아도 배경을 한번에 날려버릴 수 있는 기능! 퀵액션 배경지우기 (Remove Background).

배경을 지우는 방법은 다양한데 나처럼 포토샵이 구독제이기 전에 사용하던 사람은 라쏘툴을 사용하여 물체의 가장자리를 선택해서 날려버리는 방법이 더욱 익숙할 것이다. 하지만 그건 이제 먼 호랑이담배피던 시절의 이야기! 😅 그래서 오늘은 포토샵에서 배경을 지우는 방법들에 대해서 알아보자. 

배경을 지우고 싶은 사진을 불러온다. Properties 창이 열려있지 않다면 Menu > Windows > Properties 를 선택해 창을 열자.

Quick Actions을 보면 바탕화면 Layer가 있을 때에는 Image Size, Crop, Trim, Rotate 박스만 보여질 것이다. Quick Actions의 Remove Background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잠겨져있지 않는 Layer가 필요하다. 즉 바탕화면으로 설정되어 있는 Layer의 잠금을 풀거나, 복사하여 하나더 만들어 준다. 

 

레이어를 복사해서 하나더 만들고 선택하였더니 Quick Actions 창에 Remove Background의 버튼이 나타났다. 

View More을 누르면 더 많은 기능들을 예를 들면 배경 블러처리, 매끄러운 스킨만들기 등등을 사용할 수 있는 창이 뜨기 때문에 꼭 눌러서 사용해보자!  

 

Remove backgrand 버튼을 눌러서 배경을 제거해 보니 레이어에 마스크가 생기면서 배경이 제거되긴 했는데, 흠... 깔끔하게 제거되지는 않았다. 삭제되지 말아야 할 곳도 지워진 것이 보인다. 그래서 브러쉬를 이용해 마스크레이어 위에서 보이고 싶은 곳은 흰색을, 보이고 싶지 않은 곳은 검은색을 이용해서 수정을 해 주었다.

그런데 가장자리가 너무 샤프하게 인위적으로 보이는 것 같아서 이번에는 Refine Edge Brush tool 리파인에지브러쉬툴을 이용하여 부드럽게 만들어 주었다. Menu > Select > Select and Mask 

Transparency를 100으로 설정하고 Global Refinements의 수치를 조절해 가면서 가장자리를 부드럽게 만들어 주었다. 이 기능은 배경을 지울 때도 좋지만 배경을 블러처리했을 때 자연스러운 경계면을 만들기에 정말 좋다! 

이렇게 포토샵이 제공하는 AI를 이용하여 이미지의 배경을 간편하게 제거할 수 있다. 👍

Quick Action을 사용하지 않는 이외의 방법으로는 매직완드, 라쏘툴, 펜툴을 사용해서 물체의 가장자리를 따라 영역을 선택하여 배경을 지울 수도 있으니 각자 편한 방법으로 작업하시길! :)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