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오래전 디즈니와 지브리가 전 세계의 애니메이션의 지분을 다 가지고 있었을때, 천공의 성 라퓨타라는 영화를 정말 재미나게 보았었다. 이렇게 잔인한(!) 이야기를 아름답게 담아낼 수 있다는 사실에 너무 감동받았었다. 

그래서 언리얼엔진 배경개발연습, PBR텍스쳐, 베이킹연습을 할 겸 라퓨티안로봇을 만들고 애니메이션과 비슷한 느낌으로 환경설정도 해보았다.

우선은 베이킹연습을 하려고 로봇을 최대한 로우폴리로 만들고 팔과 다리의 연결부위와 부식된 부분은 하이폴리로 만들어 베이킹 했는데, 만들다 보니 로봇은 그냥 로우폴리로도 충분히 만들 수 있는 모델이라 베이킹할 필요가 없었다. 😂 그냥 쓸데없지만 연습만 해본 결과가 되었다. 부식된 부분의 삐져나온 케이블로 따로 만들어 붙히는 게 퀄리티가 훨씬 좋았다. 그래도 모바일에 사용한다면 베이킹해서 만들어 봐도 되지 않을까? 🤔

라퓨티안로봇

텍스처는 서브스탄스3디페인터에서 PBR텍스쳐를 사용하고 러스트효과와 광택과 무광택을 적절히 섞어서 만들어 보았다. 나중에는 텍스쳐를 너무 많이 섞으니까 텍스쳐가 두꺼워지는 기분이 들던데... 기분탓일까. 

아무튼 언리얼로 옮겨와서는 포스트프로세스볼륨(Post Process Volum)을 이용해서 보샤시 효과를 주고, Sky Atmosphere를 이용해서 사실적인 태양광의 느낌을 주고, Atmosphere Fog을 사용해 색상을 변경하여서 조금 더 지브리와 같은 쨍한 애니메이션 효과를 내어 보았다. 

배경은 랜드스케이프(LandScape)모드를 이용해서 땅을 만들고, 스컬핑툴을 사용해서 높낮이를 조절해주었다. 바닥에 있는 꽃은 브러시를 이용해서 찍어줬는데, 마침 에픽 언리얼 마켓플레이스에 무료로 배포되는 애니메이션느낌과 어울리는 소스가 있어서 다운받아서 적절히 사용해 보았다.

interactive Open World Foliage ⬇⬇⬇

https://www.unrealengine.com/marketplace/ko/product/interactive-open-world-foliage

 

interactive Open World Foliage, 카테고리 소품 - UE 마켓플레이스

This asset will give you the opportunity to fill your ground with dense foliage with minimal loss of performance.

www.unrealengine.com

그리고 렌더링으로 뽑은 결과물.

지브리의 느낌을 내고 싶어서 색상의 채도를 높혀서 골라보았다. 스카이조명 하나만으로는 색감이 어두워서 발쪽 화면바깥에 라이트를 하나 더 설치를 해줬는데, 반사되는 빛이 좀 강하게 쏘여진 것 같은 느낌이 들지만 왠지 더 애니메이션 같은 느낌이 들어서 그냥 놔두기로 했다.

천공의성 라퓨타

 

라퓨티안로봇

카메라를 이용해 배경포커스를 조절하는 연습을 위해서 근접샷도 한번 찍어보았다. 배경이 적절히 잘 날아가 준 덕에 로봇에 집중이 된 것 같다. 

'🎨 작업'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빈티지 로즈 드레스  (2) 2021.12.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