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포토샵에서 룰러기능이 있는데 이것은 자를 이용하여 구역을 나누거나 원하는 길이만큼 표시를 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기능이다. 나는 보통 A4사이즈의 포토종이에 여러이미지를 사이즈별로 프린트를 할때 사용하는데 최근에 파일의 가장자리나 같은 사이즈로 분할을 할때 직접 숫자를 주어 한번에 표시하는 법을 알아냈다.

기본사용법은 메뉴에서 컨트롤 + R 을 눌리게 되면 작업영역의 왼쪽과 위쪽에 눈금이 그려진 자가 보여진다. 그 부분에 마우스를 올려 클릭+드레그를 하면 녹색의 선이 나오면서 원한는 위치에 옮겨놓으면 된다. 그리고 사용중에 지정해놓은 선을 숨기거나 나타나게 할 때에는 컨트롤 + ; 

그리고 정밀하게 원하는 길이만큼만 만들고 싶다면 메뉴에서 View > New Guide 를 클릭하면, 가로,세로 선을 원하는 길이만큼 적용할 수 있다. 이때 0.0을 설정한 곳을 기준으로 길이가 측정되니 사용전에 기준점을 확인하자.

기준점은 제일 왼쪽 0과 0 사이의 네모부분을 클릭+드레그 하여 이동이 가능하다.
길이의 단위는 눈금위에서 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하면 원하는 길이의 단위로 변경이 가능하다. 

 

같은 크기로 한번에 분할을 하려면 메뉴에서 View > New Guide Layout을 클릭한다.

Columns은 세로, Rows는 가로를 나타내고, 밑의 캡쳐에서는 4, 4 로 적용해 보았다. 가로와 세로가 각 4등분이 되었다.

Width와 Height 각 폭을 나타내고, Gutter는 홈으로써 선과 선사이의 거리를 설정할 수 있다. 

밑의 캡처는 분할구역의 가로높이를 1인치, Gutter를 0.1인치로 설정하였더니 1인치폭의 분할선이 생기고 밑으로 0.1인치 띄워진 부분부터 다음 분할구역이 생성되었다.   

마지막으로 Margin을 이용하게 되면 작업뷰 가장자리에 설정한 사이즈에 따라 선이 생성된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