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아놀드 렌더링을 할 때 보통은 카메라를 만들어서 자리를 잡아주고 기본설정으로 렌더링을 돌리는 일이 대부분이지만, 최근에 3디일러스트를 제작하면서 부터 카메라 설정에 관심이 갔다.

생각보다 의외로 괜찮은 기능이 많아서 좀 더 알아봄.

 

기본적으로 Camera Attributes를 보면 Angle fo View 와 Focal Length를 조절하여 카메라가 담는 화면의 크기를 설정하여 줌이나 왜곡을 설정할 수가 있다. 그렇지만 오늘은 좀 더 재미난 결과물을 뽑을 수 있는 Arnold 렌더링의 설정을 알아보았다.

 

DSLR 카메라 혹은 메뉴얼카메라를 사용한 적이 있는 사람이라면 설정의 이해가 쉬울 수 있다.

카메라를 선택하면 Camera Attributes > Arnold 에서 조절할 수 있다.

 

Camera Attributes > Arnold

우선 카메라의 타입에는 (실제 카메라에서는 렌즈에 대입해서 이해하면 될 것 같다)

Cylindrical Camera, Fisheye Camera, Orthographic Camera, Perspective Camera, Spherical Camera, VR Camera 등이 있는데, 이것의 다른점은 나중에 따로 알아보도록 하고 이 글에서는 카메라 촬영 속성에 대해서만 알아보도록 하자.

보통으로 쓰이는 카메라타입은 Perspective Camera 이다.

 

Common Camera Attributes

 

Exposure

카메라 노출의 효과를 시뮬레이션한다. 이 매개 변수 값을 1로 늘리면 1 스톱 업 (밝기 두 배)이 제공됩니다. 카메라로 촬영을 할때 "어두울때는 노출을 올려야 한다" 라는 말을 들어본적이 있을 것이다. 노출 값이 높을 수록 결과물은 밝아진다. 

노출값에 따른 결과물의 밝기 다름 의 예

Filtermap

필터 맵에 연결된 셰이더에서 정의한 스칼라 양으로 카메라 샘플에 가중치를 부여한다. 이 셰이더는 이미지 공간 좌표 [0,1)의 u, v 좌표 및 픽셀 좌표의 x, y 입력으로 사용된다. 이를 통해 이미지의 특정 영역을 어둡게하여 비네팅 효과를 시뮬레이션 할 수 있다. *비네팅효과-화면의 가장자리가 어두워 지는 효과

필터가 순수한 검정색을 반환하면 카메라 광선이 발사되지 않게 최적화가 되어있다. 이것은 자동 자르기 설정에 따라 프레임의 일부가 광선을 추척하지 않는데, 어안 카메라로 렌더링을 할때 활용할 수 있다.

 

비네팅 효과의 예

Rolling Shutter

한번에 하나의 전체 화면 스냅샷으로 찍히는 것이 나닌, 수평이나 수직으로 빠르게 씬을 주사함으로써 상이 포착되는 현상을 말한다. 즉 장면의 이미지의 모든 부분이 정확히 즉각적으로 촬영되지 않는 것으로 예측 가능한 왜곡을 만들어 낸다. 디지털카메라촬영법에서 말하는 롤링셔터와 같은 내용으로 사용된다.

롤링 셔터 방향은 롤링 셔터가 발생하는 방향을 지정한다. 기본값은 'off'이며 'top'(가장 일반적인 스캔 방향이 위에서 아래로), 'bottom', 'left'또는 'right'로 설정할 수 있다.

롤링셔터 Off / On

Rolling Shutter Duration

이 매개 변수를 사용하면 롤링 셔터 카메라에서 스캔 라인의 노출 기간을 제어 할 수 있다. 이 매개 변수의 유효한 값은 0 ~ 1 범위이다. 여기서 값 0은 각 스캔 라인의 즉각적인 노출을 제공하고 (기본값 및 롤링 셔터의 이전 동작) 값 1은 전체 스캔 라인을 노출한다. 카메라의 셔터 간격 (롤링 셔터가없는 카메라와 동일한 결과).

지속 값의 변화에 따른 롤링셔터 결과물의 예

Enable DOF

심도 효과를 활성화한다. (아웃포커싱/보케 효과)

 렌즈의 심도

Focus Distance

조리개 값이 0이 아닌 경우 물체가 완벽한 초점으로 나타나는 거리

거리에 따라 초점이 맞춰지는 예

 

 

 

Aperture

Aperture Size

전반적인 단위의  조리개 반경이다. 조리개가 숫자가 작을수록 이미지가 더 선명 해진다 (피사계 심도가 얕음). 제한에서 크기가 0이면 피사계 심도가 흐려지지 않는다. 숫자가 높으면 카메라에서 가까운 물체의 상이 흐려진다.

 

조리개 반경에 따른 심도의 변화 예

Aperture Blades

다각형 조리개의 블레이드 (또는 다각형 측면)의 . 0은 원형 조리개로 간주됩니다.

숫자가 높을수록 상의 형태가 원형에 가까워진다.

Aperture Blade Curvature

다각형 조리개 측면의 곡률. 값 0은 단단한 직선면을 의미한다. 이 값을 늘리면 가장자리가 점점 더 구부러져 1.0까지 완벽한 디스크가 생성된다. 음수 값은 '꼬임'또는 별 모양의 조리개를 생성한다.

Aperture Rotation

지정된 각도만큼 조리개를 회전한다.

Aperture Aspect Ratio

1보다 큰 값은 아나모픽 렌즈를 연상시키는 길쭉한 디 포커스 효과를 생성하고, 1보다 작은 값은 이를 찌그러 뜨린다.

UV Remap

이 매개 변수는 2D 변위 이미지를 가져와 카메라 렌즈의 렌더링 된 출력을 왜곡하는 데 사용한다. 아래 왼쪽 이미지는 UV Remap 속성에 연결된 색상 램프를 사용하여 렌더링되었다. 오른쪽 이미지에서 동일한 램프 텍스처가 2D 이미지 후 처리 소프트웨어 패키지에서 왜곡되었다.

Camera Motion Blur

카메라 모션 블러를 켜거나 끌 수 있다. '글로벌 설정 사용'은 MtoA 글로벌 렌더링 설정에서 모션 블러 탭에 설정된 값을 사용한다. 이 옵션은 모션 블러가 필요할 수도 있고 필요하지 않을 수도있는 장면에 여러 대의 카메라가있을 때 유용 하다. '글로벌 셔터 사용'(기본적으로 활성화 됨)은 카메라가 모션 블러 탭에있는 렌더 설정의 값을 사용한다. 카메라에서 특정 셔터를 설정하려면 '글로벌 셔터 사용'을 비활성화하면 적용된다.

 

Shutter

Shutter Start/End

카메라의 셔터 범위는 shutter_start 및 shutter_end 매개 변수를 변경하여 정의 할 수 있다. 값 범위는 모션 시간과 동일한 시간 기준을 사용해야합니다. 기본 shutter_start가 0이고 shutter_end가 1이면 기본 모션 블러 범위와 동일한 전체 카메라 셔터 범위를 의미합니다. 범위가 작을수록 (0.0-0.5) 유효 셔터 조리개 시간이 줄어들고 동작의 전반부 만 표시됩니다.

 

Shutter Type

시간 샘플에 적용되는 필터링이다. 기본적으로 이것은 모든 시간 샘플이 동일한 가중치를 갖는 상자 필터. 더 부드러운 트레일을 생성하는 삼각형 (또는 '텐트') 필터도 사용할 수 있다.

Arnold는 셔터 곡선 카메라 매개 변수로 사용자 정의 셔터 모양을 지원한다. 필요한만큼 포인트를 정의 할 수 있다. 좌표는 0 (shutter_start에 해당)에서 1 (shutter_end에 해당)까지 증가합니다. 세로 축의 값은 음수가 아니어야하며 1보다 큰 값을 입력하지 않는 것이 좋다. 값은 각 점 사이에 선형으로 보간된다. 아래 예에서 키 프레임이있는 구의 모션 블러 트레일에 대한 다양한 곡선 모양이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이동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마야에서의 카메라 설정은 실제의 카메라와 비슷한 점이 많다.

실제로 설정을 조금 만져보면 렌더링을 할때 좀 더 높을 퀄리티를 뽑아낼 수 있을 것 같다.

개인적으로는 심도와 조리개 설정을 많이 사용할 것 같은데, DSLR로 찍은 느낌의 결과를 낼 수 있을지도 궁금하다. 

 

내용참조, 사진출처 - docs.arnoldrenderer.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