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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ya 하이퍼쉐이드 사용시 Presets 사용

마야에서 아놀드 렌더링을 할때 써줘야 하는 마테리얼은 Ai Standard 입니다. 이때 마테리얼이름 옆에 Presets 버튼을 보실 수 있으실 겁니다. 마야가 이미 만들어진 마테리얼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종류를 불러와서 편하게 작품에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저는 주로 Honey, Water 나 Gold 같이 어떤 환경에서도 변수가 없는 것을 주로 사용합니다. 

3D Maya

 Hypershade > Arnold > Surface > Ai Standard Surface > Presets

좋은 프리셋이 많이 있어요. 프리셋을 기본으로 설정을 다르게 해서 응용하실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저는 팬케이크/핫케이크를 만들때 위에 뿌리는 꿀을 프리셋을 이용해서 만들었습니다. 렌더링은 아놀드(Arnold)로 렌더링해봤습니다.

Presets - honey (Replace) > Arnold render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