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리얼엔진 알파맵 식물잎 그림자 드리우기
작업의 막바지, 조명을 설정하다가 문득 식물화분의 잎에 그림자가 생기지 않는 것을 발견했다.
화분이나 줄기에는 조명을 받아 그림자가 생기는데, 잎파리는 조명에 작용을 안하는 것을 보니, 알파텍스처를 적용할 때의 설정이 틀렸을 것 같아서 다시 설정을 해보았다.
우선 기본적으로 반투명텍스처를 사용하려면 마테리얼의 블렌드모드의 설정을 Translucent 로 설정해서 노드의 오파시티 부분을 활성화 시켜야한다.
언리얼엔진 알파텍스처
언리얼엔진에서 마테리얼에 알파텍스처를 설정하는 노드 새마테리얼 > 더블클릭으로 Editor 오픈 > 노드클릭 > 디테일 > Blend mode : Translucent 텍스처불러오기 컬러텍스쳐 ----- 베이스컬러, 알파텍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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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식물처럼 표현된 텍스처에 그림자를 드리우는 방법은 조금 다르다. 위의 방법으로 설정한 상태에서 조명을 쏘게 되면 알파텍스쳐를 사용한 잎파리부분은 그림자가 드리워 지지 않게 된다.
그럴 때에는 블렌드모드를 Masked 로 바꿔서 설정하여 보자.
아래의 이미지는 Blendmode : Translucent 로 설정했을 때 이다. 알파텍스쳐가 오파시티로 연결되어 있고, 왼쪽에 미리보기에는 텍스쳐가 적용은 되었지만, 그림자가 보여지지 않는 상태이다.
Blendmode : Mask 로 설정했을 때는 마테리얼의 노드에 오파시티마스크가 활성화 되었고, 알파텍스쳐를 오파시티마스크에 연결했다. 왼쪽에 미리보기에서도 color 텍스쳐와 맞게 그림자가 드리워 진 것을 볼 수 있다.
정리
마테리얼만듬 > Edit모드로 들어감 > 노드를 선택함 > 디테일의 Blendmode를 Masked로 바꿈 > 알파텍스처를 오파시티마스크에 연결함
그림자가 아주 풍성하게 잘 나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