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프린세스메이커 1 - 1991년

 

장르 : 육성 시뮬레이션

개발사 : 가이낙스

아티스트 : 아카이 다카미

처음 발매일 : 1991년 5월 24일

프린세스메이커는 1편부터 5편까지 정식으로 출시 되었으며, 현재 스팀에서 프린세스메이커3 인 꿈꾸는요정 HD 버젼과 프린세스메이커 5를 플레이 할 수 있다.

기본적인 스토리는 입양딸의 부모가 되어 10살부터 18살이 될때까지 잘 길러내는 것이며, 타이틀에서 볼 수 있듯이 최상레벨의 엔딩은 프린세스를 만드는 것이다. 
(나는 여러번의 플레이를 해봤지만 아직 프린세스를 만들어 보지는 못했다ㅠ)

 

프린세스메이커1

 

매주 혹은 매달 딸의 스케줄을 짜고 활동에 따라서 스텟을 얻거나 잃게된다. 게임의 플레이동안 딸의 교육과 행동으로 스텟을 조절하여 마지막에 그 수치에 맞는 엔딩을 보는 것인데, (즉 18세이후 독립한 딸의 인생은 어떻게 될 것인가 가 엔딩) 플레이 도중 일어나는 이벤트도 엔딩과 스토리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아주 섬세하기 짝이없다.

 

프린세스메이커2 - 1993년

 

프린세스메이커 1과 2에는 플레이어는 전직용사인 아버지가 되어서 딸을 양육하게 되고, 프린세스메이커3 부터는 아버지의 직업을 선택할 수가 있다. 

프린세스메이커3 의 아버지 직업종류

퇴직기사
(퇴직검투사)

몰락귀족
(은퇴한 관리)

상인

떠돌이
(여행가)

여행승려
(방랑 수도승)

방랑 예술가
(떠돌이 광대) 

 

프린세스메이커3 - 1997년

 

프린세스메이커는 PC판이나 플레이스테이션으로 발매 되지만, 4는 시리즈중 유일하게 닌텐도로 이식이 되었다.


모든 시리즈는 플레이 초기에 딸을 입양할때 딸의 배경이야기가 나오는데, 각 시리즈에서 딸은 다른 환경을 가지고 있다.

시리즈종족디폴트 네임
프린세스메이커인간마리아 린드버그
프린세스메이커2천계올리브 오일
프린세스메이커3 - 꿈꾸는 요정요정리사 앤더슨
프린세스메이커4마계패트리샤 하이웰
프린세스메이커5이계 (또다른세상)-

 

 

프린세스메이커4 - 2005년

 

프린세스메이커4의 딸은 마계에서 온 아이라서 마계에 관한 이벤트와 숨겨진 스텟 마성이 새로 추가되었다. 마성을 관리하려면 아래의 조건이 필요하다.

조건증감치
마계방문+3
마계방문(용의 드레스 착용, 정령의 반지 소지시)+1.5
마계방문(용의 드레스 미착용, 정령의 반지 소지시)+1
마공주의 드레스 착용+20
마계의 도구점 아이템 사용 (1개기준)+3
마계의 정수 사용+10
금단의 열매 사용+15
악마의 반지 소지+10
교회 아르바이트 (1일) 
성수 사용-5
초신수 사용-10
요정의 반지 소지-10
성녀의 목걸이 소지-999

그리고 남성캐릭터의 공략범위가 넓어져서 상인도 공략할 수 있게 되었다.


프린세스메이커5는 가장 현대와 가까운 설정이고 드디어 아버지가 아닌 어머니도 양육자가 될 수 있게 되었다.
양육자의 직업도 현대에 현존하는 직업으로 구성되었다. 그리고 플레이 시간이 가-----------------------------장 길다.
2주나 한달씩 스케줄을 설정하여 실행하는 다른 시리즈와는 달리 매주스케줄을 설정할 수 있고, 매 주말마다 이벤트를 위해 돌아다녀야 한다. 엔딩까지 플레이시간 최소 45시간 정도라고 할 수 있겠다. . . . 그래도 딸의 얼굴을 오래 볼수 있으니 좋은건가!!!

교사경영인공무원회사원자영업

 

 

프린세스메이커5 - 2007년

 

프린세스메이커에는 다양한 엔딩이 있는데, 가장 어려운 엔딩이 프린세스나 여왕이 되는 것이라고 한다. 
어중간한 엔딩에는 마계로 돌아가거나 백수가 되는 상황도 있다. 엔딩은 대부분 무난하나 나쁜 엔딩이라고 하자면 딸이 부모와의 관계를 끊어버리거나, 범죄에 연류되는 직업을 가지는 상황이 있기도 하다. 시리즈 5에서 파산이라는 엔딩이 있으니 여러번 플레이하면서 도전해도 좋을 것 같다.